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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집 - 블랙박스 디자인 스케치 PART-1

BLACK BOX DESIGN SKETCH PART ONE

제3집은 제가 직장 생활을 그만두고 시작한 디자인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던 시절 디자인한 블랙박스 디자인 스케치 PART-1을 정리하였습니다. 블랙박스 디자인 스케치는 분량이 다소 많은 관계로 부득이하게 PART-1과 PART-2로 나누게 되었습니다. 제2집의 내비게이션 디자인에 비해 디자인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요소와 자유도가 상대적으로 많아 나름 재미있게 디자인한 품목이기도 합니다. 기존 블랙박스와 형태적인 독창성과 사용자 편의성 면에서 차별화를 위해 많은 고민을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제가 처음 블랙박스를 디자인하던 때는 블랙박스의 태동기어서 이제 막 블랙박스가 시장에 나오기 시작한 시절이었습니다. 당시는 차량용 블랙박스가 고가여서 차량을 부수면서까지 블랙박스를 훔쳐 가는 도난 사고가 간간이 발생하곤 ..
제3집은 제가 직장 생활을 그만두고 시작한 디자인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던 시절 디자인한 블랙박스 디자인 스케치 PART-1을 정리하였습니다. 블랙박스 디자인 스케치는 분량이 다소 많은 관계로 부득이하게 PART-1과 PART-2로 나누게 되었습니다. 제2집의 내비게이션 디자인에 비해 디자인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요소와 자유도가 상대적으로 많아 나름 재미있게 디자인한 품목이기도 합니다. 기존 블랙박스와 형태적인 독창성과 사용자 편의성 면에서 차별화를 위해 많은 고민을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제가 처음 블랙박스를 디자인하던 때는 블랙박스의 태동기어서 이제 막 블랙박스가 시장에 나오기 시작한 시절이었습니다. 당시는 차량용 블랙박스가 고가여서 차량을 부수면서까지 블랙박스를 훔쳐 가는 도난 사고가 간간이 발생하곤 했습니다. 때문에 기존 블랙박스의 고정식 거치 방식과 차별화하기 위해 필요시 사용자가 분리하여 보관할 수 있게 원터치 방식의 탈부착 가능한 거치 구조로 디자인한 첫 블랙박스 디자인은 출시 당시 고객들로부터 센세이션 한 반응과 굿디자인상, 혁신상 등을 수상하며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디자이너로 직장 생활과 사회활동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유형의 디자이너를 만나게 됩니다. 아이디어를 말로 잘 설명하는 디자이너가 있고, 스케치나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각화된 결과물로 잘 표현하는 디자이너도 있습니다. 꼭 어느 쪽이 좋다 말하긴 어렵지만 실무 디자이너라면 아무래도 말보다는 결과물로 보여주는 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관리자가 된다면 실무보다 프레젠테이션이 많은 비중을 차지할 테니 그때는 말을 잘하는 것도 아주 중요해집니다. 저는 디자이너 부류 중에서도 말로만 이야기하는 것보다 직접 그려서 보여주고, 설명하는 걸 잘하고 좋아하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디자이너라면 아이디어를 말로만 설득하기 보다 직접 표현하고, 시각화하여 설득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백문이 불여 일견이라.’라는 말처럼 프로 디자이너가 되기를 원한다면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스케치를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적극 추천드립니다.

한때는 디자인 스케치가 너무 재미있어 스케치만 하다 죽어도 여한이 없을 정도였습니다. 그때는 스케치에 심취해 새로운 디자인과 스타일을 떠올리기 위해 머리를 쥐어짜는 고통 속에서 번쩍이는 아이디어를 발견하고는 엄청난 희열을 느꼈습니다. 단순한 모방은 많은 고민과 생각이 필요 없을 수 있지만, 모방에서 착안으로, 착안에서 영감으로, 영감에서 새로운 것으로 재탄생 시키는 과정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닙니다. 놀라운 집중과 몰입의 결과물로 머릿속의 아이디어가 구체화되었다면 그것을 상세하고 자세하게 스케치하고 시각화하는 것은 디자이너에게 매우 중요한 과정과 역량 중 하나입니다. 아이디어 스케치는 꼭 잘 그리고, 못 그리고가 중요한 문제는 아닙니다. 디자인 스케치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왕이면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그럴듯하고 근사하게 스케치할 수 있다면 디자이너에게 상당한 플러스 역량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1차로 집필한 디자인 스케치 시리즈는 “제1집-모바일폰 디자인 스케치”, “제2집- 내비게이션 & PMP 디자인 스케치”, “제3집-블랙박스 디자인 스케치 PART-1”, “제4집-블랙박스 디자인 스케치 PART-2”, “제5집-컨셉제품/차량용품/패션액세서리 디자인 스케치”로 총 5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자인 스케치를 묶은 책이지만, 스케치에 대한 이론적인 방법론을 다룬 책만은 아닙니다. 총 5집까지의 책 속에서 스케치와 함께 다룬 99가지의 키워드들은 디자이너에게 꼭 전하고 싶고 디자이너가 알아두면 좋은 키워드를 설명하였습니다.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을 졸업하고 ㈜세원텔레콤디자인연구소를 거쳐 모토로라코리아 전담 공급업체이며 모토로라코리아에 M&A된 ㈜어필텔레콤디자인실에서 근무하였고 파인뷰/파인드라이브로 잘 알려진(주)파인디지털디자인실에서 근무하였다. 이후 디자인 컨설팅 전문회사(주)디자인엑스파일을 설립하여 대표이사를 역임하고, 저자가 직접 디자인 한 브랜드 제품을 제조,판매한 ㈜XEN-GROUP 대표이사를 역임하고, 현재는 김상현디자인연구소를 운영하면서 디자인 컨설팅 및 몇몇 기업의 디자인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언리얼엔진, 유니티 등의 3D 에셋과 메타버스의 중요한 소스로 활용되는 3D모델링 데이터 및 3D프린팅 제품을 사고팔 수 있는 중개 플랫폼인 3DSBANK(www.3dsbank.com)도 운영하고 있는 저자는 제품디자이너면서 프로그래머, 웹디자이너, NFT 작가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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